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6가지 방법 (주부, 학생, 무직, 프리랜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6가지 방법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다는 것은 단순히 플라스틱 카드를 발급 받는 다는 것 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닙니다. 신용카드의 앞 두글자를 주의깊게 봐주세요.

신용

왜 신용이라는 말이 붙어 있을까요?

신용 + 카드 인 이유는 「우리의 신용으로 돈을 빌리는 카드」 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다는 것은 우리가 신용카드사에게 돈을 빌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것도 무이자로 말이죠.

응? 신용카드랑 무이자로 돈을 빌리는게 뭔 상관?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가 신용카드로 빼빼로를 샀습니다.
  •  
    11월 11일에 신용카드로 빼빼로 (1,800원)를 구입

     

  •  
    신용카드 결제일인 12월 15일에 1,800원이 A씨의 계좌(통장)에서 빠져나감
     

A씨는 자신의 돈 1,800원으로 빼빼로를 산 것이 아니라 신용카드사에서 돈을 빌려 1,800원짜리 빼빼로를 산 것입니다. 빌린 돈은 다음 달 15일에 갚았구요.

신용카드사는 A씨에게 1,800원을 빌려 주면서 이자도 받지 않았으며, 담보도 받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신용」 대출을 해 준 것이지요.

이제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이야기해 볼까요?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다는 것은 우리가 가진 「신용」으로 카드사에서 돈을 빌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카드사 입장에서 생각해 보죠.

담보도 받지 않고, 무이자로 돈을 빌려줘야 하는데… 아무에게나 덥석 돈을 빌려 줄 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카드사들은 고객의 신용도를 확인하고,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지를 체크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첫번째 단계 : 나의 신용은 괜찮은가?

신용카드사들은 크게 두 단계의 검증을 거쳐 신용카드를 발급합니다.

  1. 카드 신청을 하는 이 사람의 신용은 괜찮은가?
  2. 돈을 째깍째깍 갚을 능력이 되는가?

첫 번째 단계인 신용도 확인은 대출심사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check

①소득 안정성, ②직업 안정성, ③연금 수급, ④재산상황과 보유형태, ⑤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국내인 여부, ⑦은행연합회.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복수카드 사용, ⑨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과다), ⑩대출다중채무, ⑪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Q
신용점수는 몇 점 이상이어야 하나요?
A

카드사 마다 내부 기준이 다릅니다. 대략적으로 말씀 드리면 KCB, NICE 기준 둘 다 600점 이상이라면 무난히 통과합니다. (그 이하의 점수로도 통과 가능한 카드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점수는 여러 확인 단계 중 일부일 뿐이며 다른 확인 단계를 모두 통과하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두번째 단계 : 월 가처분 소득 50만원

과거 신용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으로 인해 경제위기를 맞은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진짜 신청만 하면 발급이 될 정도 였습니다. 심지어 고등학생에게 까지 발급을 해 준 사례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2002년 가계 신용카드 대출 부실 사태” 또는 “카드대란” 을 검색해 보시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모범규준의 핵심은 바로 가처분 소득 50만원 이상 입니다.

카드사들의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을 막기 위해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 이상인 사람에게만 카드를 발급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쉽게 말해,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만 카드를 발급하란 것입니다.

그럼 가처분 소득이란 무엇일까요? 어렵게 설명하면 너무 어려워 지니까:)

간단하고 쉽게 말해, 내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뜻합니다. 내 소득에서 빚을 뺀 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신용카드사들은 가처분 소득 50만원을 어떤 식으로 체크할까요? 그건 바로 아래 챕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6가지 방법

아래 내용은 각 카드사의 발급심사팀에 직접 문의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1.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의 경우, 직장 정보만 입력하시면 쉽고 빠르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Q
4대 보험에 가입된 아르바이트생도 가능한가요?
A

네. 4대 보험에 가입된 아르바이트생도 직장인 전형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핵심은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느냐? 아니냐? 로 나뉩니다.

단, 일부 카드사의 경우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아르바이트생이라고 하더라도 조금 더 세부적인 조건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정금액 이상의 급여명세서 등)

2. 평균잔액

6개월 평균 잔액이 50만원인 경우 발급 가능합니다.

Q
2금융권도 가능한가요?
A

아니요. 대체로 1금융권만 인정됩니다. *우체국, 새마을금고를 인정해주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Q
3개월 동안 계좌에 100만원을 유지하고 있으면 6개월 평균 잔액이 50만원인데 이렇게 해도 되나요?
A

아니요. 기간미달로 부적격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카드사마다 기준이 다르기에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시는게 정확합니다.

Q
예금, 적금, 청약통장으로도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일반적인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예금(유동성/정기) :6개월 평잔 50만원↑ & 최종 잔액 50만원↑
*적금 : 6개월↑ & 매월 50만원↑
*청약은 특수성이 있어서 거치한지 1년 이상이어야 함

3. 보험

가입한 보험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건 카드사마다 그 기준이 많이 다릅니다.
가입한 지 6개월이 지나야 하는 부분은 대체로 같습니다.
예상해지 환급금을 기준으로 300만원인 곳도 있고, 500만원, 600만원인 곳도 있습니다.
납입기간 12개월 이상, 월 납입보험료 10만원 이상을 기준으로 하는 곳도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기준이 상이하기에 카드사 고객센터에 먼저 문의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4. 주식

일반적으로 6개월 평균잔액 1천만원 이상
* 카드사마다 기준이 상이합니다. 주식으로 발급이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5. 연금 등 기타소득

가처분 소득 50만원 이상
* 카드사마다 기준이 상이합니다.

6. 배우자의 신용

배우자의 신용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 등 제한이 더 높고 동의절차도 많습니다.

결론

앞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주부, 학생, 무직, 프리랜서등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이 아니어도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방법은 있습니다. 가처분소득 50만원, 이를 증명할 수만 있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희 어머니의 경우, 보험으로 신용카드를 발급 받고 계십니다. 제일 간편하고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신용카드는 발급 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부디 현명하게 사용하셔서 단 1%라도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Guide for 1%
공유하기
소나무를 팔로우

댓글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